1줄 게임 요약: 100명의 죄수 중 1명으로 플레이하며 가혹한 감옥 생활을 견뎌내고 탈출하세요!
자기소개: 전 2008년부터 전업 인디 개발자로 일하고 있습니다. 제가 만든 게임들은 음악만 빼고 전부 혼자 만들었습니다. 감옥생활 RPG는 제가 진행했던 가장 큰 프로젝트로(도박) 1년 이상 전념해서 만들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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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명 유투버 ~게임하기 영상의 막강한 효과
iOS 출시 첫 날 판매량: 416개. AppStore 앱 소개 페이지에도 올라오지 않았었습니다.
대부분 출시일의 판매량이 가장 판매량이 많다고 알고 있었기 때문에 전 실망했었습니다. 1년 이상의 고된 노동을 망쳤다고 생각했었지만, 게임 출시 후 일주일이 지났을 때 유명 프랑스 유투버인 fantabobgames가 "감옥생활 RPG 게임하기" 시리즈를 제작하였습니다.
FantaBobGames: 감옥생활 RPG 게임하기 유튜브 시리즈(프랑스어)
전 AppStore에 먼저 출시해서 인기를 끈 후, 사고 싶은 사람들이 줄을 서 있을 때 구글플레이에 출시하는 게 유리할 것이라 생각했었습니다. 이를 통해 신규 유료앱 순위의 상위권을 차지할 수 있을 테니까요.
4월 1일에 출시했는데 구글플레이에서 판매량이 겨우 1달 만에 AppStore 판매량을 앞지를 것이라고는 전혀 예상 못 했었어요!
• 미국: 새로운 유료앱 3위, 전체 매출 24위, RPG 카테고리 2위(일간 다운로드 300 ~ 400)
• 프랑스: 유료앱 1위(일간 다운로드 200~400+)
• 프랑스 앱 스토어: 유료앱 1위(일간 다운로드 250~600+)
• 오스트레일리아: 유료앱 2위(일간 다운로드 120+)
• 캐나다: 유료앱 5위(일간 다운로드 120+)
• 영국: 유료앱 7위(일간 다운로드 220+)
• 마인크래프트가 거의 모든 국가의 유료앱 1위를 장악하고 있었습니다.
• 감옥생활 RPG는 구글플레이나 앱스토어 앱 소개페이지에 한번도 올라오지 않았습니다.
• 구글플레이에서 장애 메일이나 스토어 리뷰에 대응하면서 하루에 최소한 1시간 이상 일했습니다.
• 출시 후 처음 10일간은 메일 버그 패치를 업데이트했습니다.
• 감옥생활 RPG는 프랑스어로 번역되었고, 특수 캐릭터 fanta를 추가헀어요.
• 하스스톤에서 screct mech paladin으로 레전드 등급에 올랐습니다.
• 프랑스: 유료앱 1위(일간 다운로드 200~400+)
• 프랑스 앱 스토어: 유료앱 1위(일간 다운로드 250~600+)
• 오스트레일리아: 유료앱 2위(일간 다운로드 120+)
• 캐나다: 유료앱 5위(일간 다운로드 120+)
• 영국: 유료앱 7위(일간 다운로드 220+)
• 마인크래프트가 거의 모든 국가의 유료앱 1위를 장악하고 있었습니다.
• 감옥생활 RPG는 구글플레이나 앱스토어 앱 소개페이지에 한번도 올라오지 않았습니다.
• 구글플레이에서 장애 메일이나 스토어 리뷰에 대응하면서 하루에 최소한 1시간 이상 일했습니다.
• 출시 후 처음 10일간은 메일 버그 패치를 업데이트했습니다.
• 감옥생활 RPG는 프랑스어로 번역되었고, 특수 캐릭터 fanta를 추가헀어요.
• 하스스톤에서 screct mech paladin으로 레전드 등급에 올랐습니다.
구글플레이 VS 애플 앱스토어
전 앱 스토어의 지지자였는데요, 구글플레이 스토어는 유료앱에는 좋지 않은 공간이라 생각했었습니다. 하지만 제 생각이 틀렸어요!
유저 리뷰 시스템: 구글플레이 승!
구글 플레이 스토어: 모든 국가의 모든 버전에 대한 리뷰를 보여주고, 각각의 리뷰에 답변을 달아서 분노한 소비자에게 대응할 수 있게해줍니다. 긍정적인 유저 리뷰가 제 게임에 정말로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해요.
애플 앱스토어: 업데이트할 때마다 리뷰 점수가 0점으로 초기화돼요. 유저와 대화할 방법도 없어요. 소비자가 작은 나라에 살고 있다면 그 사람에게는 거지 같지만, 다른 국가의 리뷰를 볼 수 없기 때문에 그런 유저의 리뷰는 묻혀버리게 돼요.
구매와 라이선싱: 애플 앱스토아 승리!
구글플레이 스토아: 전 하루에 최소한 10개 이상 구글플레이에서 다운로드에 실패하거나, 결제에 실패하거나, 패치를 못받거나, 라이선싱 체크 오류 등의 이유로 분노한 소비자들의 이메일/리뷰를 받았어요.
애플 앱스토어: 아무 문제없었어요.
순위표와 게임 발견 가능성: 구글플레이 승리....?
구글플레이스토어: 새로운 유료/무료 앱 순위표는 새로운 앱에(30일 이전) 정말 좋아요. 감옥생활 RPG가 30일 이후에도 계속 팔렸었으면 좋겠지만, 인디 개발자는 앱 리뷰 없이는 구글플레이 스토어에 소개될 가능성이 0이에요.
애플 앱스토아: 애플에서 소개된 앱이 된다 하더라도, 겨우 1주일만 올려줘요. 애플도 30일 이전의 앱에 대해서 새로운 유료/무료 앱 순위표를 추가했으면 좋겠어요.
왜 구글 플레이에서 앱스토어보다 더 많이 팔렸는가?
양쪽 플랫폼 모두 '~게임하기' 영상의 도움을 받았습니다. 앱 스토에서는 그 영향이 프랑스에만 머물렀습니다. 하지만 구글 플레이에서는 우수한 리뷰 시스템과 30일간의 새로운 순위표 덕분에 프랑스의 영향이 다른 국가로 퍼질 수 있었어요.
그래도 전 애플 앱스토어에 먼저 출시한 후 충분히 많은 사람들이 구글플레이에서 게임을 사려고 기다리고 있을 때 구글에 출시하는 게 더 낫다고 생각해요. 그렇게 해서 새로운 유료/무료 앱 순위표의 순위를 올릴 수 있어요.
최종 단상
iOS에 게임을 출시하는 건 복권이나 다름없어요. 1년이나 게임 개발에 투자하는 건 엄청난 도박입니다. 전 금상을(애플 소개) 타진 못 했지만, 은상을 탔어요.(fantabobgames). 1년간의 제 생활비는 벌 수 있었습니다. 다음 작으로 넘어가기 전에 지금 게임을 좀 더 개선할 생각입니다.
감옥생활 RPG는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매우 성공적이었고, 애플 앱스토어에서도 평균 이상이었다고 생각합니다. 하지만 그래도 전 백만장자와는 거리가 멀어요:( 1위 유료앱의 수익이 인디 개발자를 유지하기에는 충분하지만, 3+명 이상으로 이루어진 모바일 게임 개발사를 유지하기는 아마도 불가능할 거에요.
읽어줘서 고맙습니다, 이만 줄일게요!
Warden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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첨언 1: 예상할 수 있겠지만, 30일이 지나 새로운 앱 순위에서 빠지면 판매량이 급격하게 감소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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